[Google Analytics] 4. 히트 / 세션 / 이탈률
오늘도 어느 날

[Google Analytics] 4. 히트 / 세션 / 이탈률

by 하노(hano)

 

[Google Analytics] 강의 목차

 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측정계획 / 계정구조

 2. 보고서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3. 용어 정리
 4. UTM 매개변수

 

 

1. 히트(HIT)


 

  히트의 개념

 

 히트란 행동(act)의 개념입니다.

 방문자가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가 삽입된 사이트에 들어와서 행위를 일으킬 때마다 히트가 발생합니다.

 예시) 페이지뷰, 유튜브 재생, 링크 클릭 등의 방문자의 모든 행동이 히트에 해당됩니다. 

 

  히트의 종류

 

▼ 페이지뷰 히트

방문자가 추적코드가 삽입된 페이지를 로드할 때 발생되는 히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아무런 추가 설정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페이지뷰 히트만 기록됩니다.

 

▼ 이벤트 히트

구글 애널리틱스 이용자가 사전 설정했을 경우 기록할 수 있는 히트입니다.

방문자가 페이지 내에서 일으키는 상호작용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의 사전 설정은 Tag Manager라는 툴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전환 히트

전환(목표 달성)이 발생 했을 경우에 기록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설정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세션(Session)


세션이란 방문의 개념에 해당합니다.

방문자가 추적코드가 삽입된 사이트에서 첫 페이지뷰를 발생한 뒤 마지막 히트를 발생했을 때까지를 한 세션으로 기록합니다.

첫번째 히트 발생 이후 30분 동안 추가 히트가 발생하지 않으면 종료로 간주합니다. (이 시간은 설정에서 변경 가능)

 

3. 이탈률


이탈률이란 페이지 로드 이후 아무런 히트(상호작용) 발생 없이 사이트를 종료할 때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서

  • A방문자 : 홈페이지 접속 > 페이지 1 > 종료
  • B방문자 : 홈페이지 접속 > 종료
  • C방문자 : 페이지 1 접속 > 종료
  • D방문자 : 페이지2 접속 > 페이지 1 접속 >  종료

이와 같은 3번의 세션이 있었을 경우에 각 페이지별로 이탈률은 각각 다음과 같이 기록됩니다.

  • 홈페이지 이탈률 : 33.33% (홈페이지로 시작된 3번의 세션 중 1번 이탈 발생)
  • 페이지 1 이탈률 : 100% (페이지1로 시작된 1번의 세션 중 1번 이탈 발생)
  • 페이지 2 이탈률 : 0% ( 페이지 2로 시작된 1번의 세션 중 0번 이탈 발생)

 

[Google Analytics] 강의 목차

 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측정계획 / 계정구조

 2. 보고서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3. 용어 정리
 4. UTM 매개변수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오늘도 어느날

하노(hano)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