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3. UTM 매개변수
오늘도 어느 날

[Google Analytics] 3. UTM 매개변수

by 하노(hano)

 

[Google Analytics] 강의 목차

 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측정계획 / 계정구조

 2. 보고서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3. 용어 정리
 4. UTM 매개변수

 

1. UTM 매개변수

 

  UTM 매개변수란?

 

  • 획득보고서의 소스/매체를 이해하기 위해 선행적으로 공부해야할 요소로서 UTM파라미터라고 부르기도 한다.
  •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는 UTM 매개변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광고 캠페인에서 사용 중인 도착 URL에 캠페인 매개변수를 추가하면 캠페인의 전반적인 효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어떤 캠페인이 더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 세일 캠페인은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다양한 소셜 앱에서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고객의 유입을 이끄는 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싶을 수 있습니다. 또는 이메일, 동영상 광고, 인앱 광고를 통해 여러 버전의 캠페인을 운영 중이면 결과를 비교하여 어느 마케팅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추천 링크를 클릭하면 추가한 매개변수가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관련 데이터가 캠페인 보고서에 제공됩니다.

(출처: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3863?hl=ko&ref_topic=1032998)

 

  • URL에 덧붙는 변수이다.
  • URL끝에 ?를 추가하여 [변수 = 값]의 형식을 갖고 있다

 

  UTM 매개변수의 종류

(초록색 글씨는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센터의 설명)

 

UTM_SOURCE 

  • 내 속성으로 트래픽을 보내는 광고주, 사이트, 간행물 등을 보여줍니다
  • 획득의 소스가 어디인지를 보여주는 변수

 

UTM_MEDIDUM

  • 광고 또는 마케팅 매체입니다
  • 어떤 매체를 통해왔는지를 보여주는 변수
  • 마케팅 매체에 따른 utm_medium 값

 

    마케팅 방식     utm 매개변수 값
CPC광고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워즈 등)
utm_medium=cpc
배너/디스플레이 광고 utm_medium=banner 또는
utm_medium=display
소셜미디어 utm_medium=social
뉴스레터 utm_medium=email

 

UTM_CAMPAIGN

  • 제품의 개별 캠페인 이름, 슬로건, 프로모션 코드 등입니다
  • 캠패인의 이름을 보여주는 변수

 

UTM_TERM

  • 유료 검색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유료 키워드 캠페인에 대해 직접 태그를 추가할 경우 utm_term을 사용하여 키워드를 지정해야 합니다
  • 검색을 통해 유입되었을 때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는 지를 보여주는 변수

 

UTM_CONTENT

  • 동일한 콘텐츠 또는 동일한 광고 내의 링크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이메일 메시지에 두 가지 클릭 유도문안 링크가 있는 경우 utm_content를 사용하여 각각 다른 값을 설정하면 어떤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콘텐츠를 보고 어떤 광고 소재를 보고 접속했는지를 보여주는 변수

 

예시

 

우측에 있는 슬라우드 광고를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https://slound.co.kr/product/detail.html?product_no=13&utm_source=kakao&utm_medium=da_re&utm_campaign=한국형바닥토퍼

 

  • utm 매개변수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 ? 부터 utm 매개변수 시작
- utm_source=kakao : 소스는 카카오
- utm_medium=da_re : 광고매체는 배너광고 (Display Ad)
- utm_campaign=한국바닥토퍼 : 한국바닥토퍼를 홍보하기 위한 캠패인 활동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소스/매체 값

 
구글광고를 통한 유입 google/cpc 또는 googe/banner
utm 파라미터가 있는 경우 utm매체변수 값을 따라 표시
검색엔진을 통한 검색 유입 {{검색엔진}}/organic
링크 클릭을 통한 유입 {{추천 소스 정보}}/referral
직접유입 (direct)/(none)

 

2. 매개변수 설정방법

 

  URL작성도구 (URL Builder)

 

 

Campaign URL Builder — 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This tool allows you to easily add campaign parameters to URLs so you can track Custom Campaigns in Google Analytics. Enter the website URL and campaign information Fill out the required fields (marked with *) in the form below, and once complete the full

ga-dev-tools.appspot.com

 

  예시

 

  1. URL Builder에서 '오늘도 어느날' 블로그의 utm 매개변수를 지정하면 자동으로 url을 만들어준다
  2. 먼저 utm매개변수를 지정하고 싶은 웹페이지의 url을 입력하고
  3. 소스, 미디어, 캠패인을 차례로 입력한다. (검색어와 콘텐츠는 선택요소)
  4. 아래 만들어진 url주소를 복사한 뒤에 광고 혹은 매체에 삽입시켜주면 utm 매개변수가 적용된다 

 

 

 

구글애널리틱스 획득보고서 > 전체트래픽 > 소스/매체 보고서를 통해 utm 매개변수가 적용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ps. 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일련의 정보처리과정에 따라 소스/매체 정보를 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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