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3. UTM 매개변수
by 하노(hano)
[Google Analytics] 강의 목차
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측정계획 / 계정구조
2. 보고서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3. 용어 정리
4. UTM 매개변수
1. UTM 매개변수
UTM 매개변수란?
- 획득보고서의 소스/매체를 이해하기 위해 선행적으로 공부해야할 요소로서 UTM파라미터라고 부르기도 한다.
-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는 UTM 매개변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광고 캠페인에서 사용 중인 도착 URL에 캠페인 매개변수를 추가하면 캠페인의 전반적인 효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어떤 캠페인이 더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 세일 캠페인은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다양한 소셜 앱에서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고객의 유입을 이끄는 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싶을 수 있습니다. 또는 이메일, 동영상 광고, 인앱 광고를 통해 여러 버전의 캠페인을 운영 중이면 결과를 비교하여 어느 마케팅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추천 링크를 클릭하면 추가한 매개변수가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관련 데이터가 캠페인 보고서에 제공됩니다.
(출처: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3863?hl=ko&ref_topic=1032998)
- URL에 덧붙는 변수이다.
- URL끝에 ?를 추가하여 [변수 = 값]의 형식을 갖고 있다
UTM 매개변수의 종류
(초록색 글씨는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센터의 설명)
UTM_SOURCE
- 내 속성으로 트래픽을 보내는 광고주, 사이트, 간행물 등을 보여줍니다
- 획득의 소스가 어디인지를 보여주는 변수
UTM_MEDIDUM
- 광고 또는 마케팅 매체입니다
- 어떤 매체를 통해왔는지를 보여주는 변수
- 마케팅 매체에 따른 utm_medium 값
마케팅 방식 | utm 매개변수 값 |
CPC광고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워즈 등) |
utm_medium=cpc |
배너/디스플레이 광고 | utm_medium=banner 또는 utm_medium=display |
소셜미디어 | utm_medium=social |
뉴스레터 | utm_medium=email |
UTM_CAMPAIGN
- 제품의 개별 캠페인 이름, 슬로건, 프로모션 코드 등입니다
- 캠패인의 이름을 보여주는 변수
UTM_TERM
- 유료 검색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유료 키워드 캠페인에 대해 직접 태그를 추가할 경우 utm_term을 사용하여 키워드를 지정해야 합니다
- 검색을 통해 유입되었을 때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는 지를 보여주는 변수
UTM_CONTENT
- 동일한 콘텐츠 또는 동일한 광고 내의 링크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이메일 메시지에 두 가지 클릭 유도문안 링크가 있는 경우 utm_content를 사용하여 각각 다른 값을 설정하면 어떤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콘텐츠를 보고 어떤 광고 소재를 보고 접속했는지를 보여주는 변수
예시
우측에 있는 슬라우드 광고를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 utm 매개변수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 ? 부터 utm 매개변수 시작
- utm_source=kakao : 소스는 카카오
- utm_medium=da_re : 광고매체는 배너광고 (Display Ad)
- utm_campaign=한국바닥토퍼 : 한국바닥토퍼를 홍보하기 위한 캠패인 활동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소스/매체 값
값 | |
구글광고를 통한 유입 | google/cpc 또는 googe/banner |
utm 파라미터가 있는 경우 | utm매체변수 값을 따라 표시 |
검색엔진을 통한 검색 유입 | {{검색엔진}}/organic |
링크 클릭을 통한 유입 | {{추천 소스 정보}}/referral |
직접유입 | (direct)/(none) |
2. 매개변수 설정방법
URL작성도구 (URL Builder)
- URL 빌더를 통해서 UTM 매개변술를 설정할 수 있다
- URL 빌더 주소 :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예시
- URL Builder에서 '오늘도 어느날' 블로그의 utm 매개변수를 지정하면 자동으로 url을 만들어준다
- 먼저 utm매개변수를 지정하고 싶은 웹페이지의 url을 입력하고
- 소스, 미디어, 캠패인을 차례로 입력한다. (검색어와 콘텐츠는 선택요소)
- 아래 만들어진 url주소를 복사한 뒤에 광고 혹은 매체에 삽입시켜주면 utm 매개변수가 적용된다
구글애널리틱스 획득보고서 > 전체트래픽 > 소스/매체 보고서를 통해 utm 매개변수가 적용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ps. 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일련의 정보처리과정에 따라 소스/매체 정보를 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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