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4. 용어 정리
오늘도 어느 날

[Google Analytics] 4. 용어 정리

by 하노(hano)

 

[Google Analytics] 강의 목차

 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측정계획 / 계정구조

 2. 보고서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3. 용어 정리
 4. UTM 매개변수

 

 

  쿠

브라우저에서 사용자가 활동한 활동 정보를 기록해둔 파일

기기별 브라우저 별로 별도의 쿠키가 존재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활동 정보를 분석할 때 쿠키도 함께 분석한다

쿠키를 통해 사용자가 재방문자인지 신규 방문자인지를 구분한다

 

  사용자

방문을 측정하는 기본 지표

추적코드가 삽입된 페이지를 사용자가 방문하면 GA는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쿠키를 심음,  쿠키에 임의의 고유 ID가 부여되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각각의 고유 ID를 고유 사용자로 간주

쿠키 = 사용자

같은 사람이 다른 브라우저나 기기로 접속하면 새로운 사용자로 간주

 

  세션

일정한 기간 내에 웹 사이트에서 발생한 상호 작용(히트)의 집합

방문의 개념 (한 번의 방문당 하나의 세션)

 

  히트

사용자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의 매개변수가 있는 URL 문자열

행동의 개념

별도의 설정이 없을 경우 페이지뷰만 히트로 기록됨

페이지뷰 히트/ 이벤트 히트/ 전환 히트로 구분

 

  세션시간

히트를 기준으로 사용자가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계산한 것

 

  세션종료

방문자가 마지막 히트로부터 30분 동안 아무런 추가 히트(액션)가 없는 경우 세션은 종료

설정에서 종료 시간을 변경할 수 있음

 

  이탈

첫 번째 히트(페이지뷰) 이후 아무런 히트 발생 없이 세션이 종료된 것

이탈률이 높다면 랜딩페이지 조절 혹은 이벤트 조정이 필요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오늘도 어느날

하노(hano)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