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측정계획 / 계정구조
오늘도 어느 날

[Google Analytics] 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측정계획 / 계정구조

by 하노(hano)

1. 구글 애널리틱스란?

  디지털 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란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 구글이 제공하는 툴이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온라인 상에서 고객들의 행동이 기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마케팅이다. 온라인 상 모든 활동은 기록을 남긴다. 이 데이터들을 모아서 분석하는 일은 유용하지만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사람이 분석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툴들이 개발되었고 고객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분류하고 예측 유도가 가능해졌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고객, 획득, 행동, 전환에 대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다. 어떻게 우리 사이트에 찾아왔는지, 어떤 사람들이 찾아왔는지, 우리 사이트 내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얼마나 많은 목표를 달성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획득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조직 및 계정 링크, 검색

진단 및 Google 계정

보고서 둘러보기

작업 표시줄

세그먼트 추가 및 기간 설정

보고서 탭

그래프

데이터 표

 

2. 구글애널리틱스의 측정 전략

 아무리 많은 데이터가 쌓이고 많은 분석이 있더라도 적절한 목표 설정이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목표 설정과 그에 맞는 해석이 있어야 데이터의 쓸모가 생기는 것이다. 목적과 목표의 구분도 필요하다. 목적을 먼저 정하고 나서 그에 맞는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마케팅에서 목적과 목표를 뜻하는 용어들이 있다.

  사업목표

 - 사업목표는 목적에 해당하는 요소이다. 우리 사업을 통해서 이루고자하는 목표를 뜻한다. 

 예를 들어 <클래스 101>의 경우 사업목표는 모두가 집에서 쉽게 취미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사업 목표에 해당한다.

  성과목표

 - 성과목표란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이다.

 예시, <클래스 101> 202X년까지 XX개 이상의 강의를 개설하고 XX 만 명의 사람들이 구독하도록 한다.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을 말한다. 판매 제품수나 검색어 유입수 등이 해당한다.

사업목표와 성과목표, KPI를 블로그를 예시로 들자면 다음과 같다.

사업목표 활동 KPI 성과목표
블로그 인지도 높이기 티스토리 포럼에 블로그 홍보 재방문자 수 주간 재방문자수 100명

  퍼널

 퍼널은 깔때기라는 뜻으로 사업목표를 이루기까지 과정의 구조를 의미한다. 사업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많은 하위 목표를 거쳐야 하는데, 이 목표를 거칠 때마다 이용객 수가 줄어드는 것을 본떠 퍼널이라고 부른다. 때문에 단계별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

출처: https://trackmaven.com/blog/marketing-funnel-2/

 

3. 계층구조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조 (출처 :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센터)

  계정

 구글 계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의 구글 아이디에 여러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가질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정은 GA계층구조 중 가장 큰 단위이다.  

 계정은 사업단위 또는 서비스 단위 별로 설정한다.

  속성

속성은 단일 웹 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마다 설정하며 속성마다 각각의 추적코드 부여된다.

  보기

보기는 데이터가 쌓이는 곳으로 실제로 데이터를 확인하는 곳이다. 보기는 원하는 정보만을 축적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필터링이 중요하다. 데이터는 보기를 생성한 이후부터 축적되며 확인할 수 있다.

 

[Google Analytics] 강의 목차

 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측정계획 / 계정구조

 2. 보고서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3. 용어 정리
 4. UTM 매개변수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오늘도 어느날

하노(hano)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