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보고서] 다음 메인 포스팅 비교
오늘도 어느 날

[GA보고서] 다음 메인 포스팅 비교

by 하노(hano)

 감사하게도 두 영화 리뷰 포스팅이 다음 메인에 올랐다. 4월 23일 목요일에 올린 <8월의 크리스마스> 리뷰 포스팅과 다음 주 4월 29일 수요일에 올린 <시네마 천국> 포스팅이 각각 당일 메인에 등록되었다. 다음 추천 경로로 유입된 많은 방문자들께서 리뷰 글을 열심히 읽어주셨다. 그럼에도 두 리뷰 간에 차이가 발생했다.


그래프

4월 23일과 4월 29일 비교

 

[사용자/평균세션시간/이탈률]

[이벤트]

 

해석

 

 1. 23일에 비해 29일의 평규 세션 시간과 이탈률이 절반 수준이다

 2. 실제로 방문자가 글을 읽은 양의 차이가 있음을 비교하기 위해 발생 이벤트를 비교해보았다

   페이지의 75퍼센트를 내렸을 때 발생하도록 만든 Page Scroll 이벤트의 페이지뷰당 발생 비율을 비교해보면
   23일 76.8% 29일 59.5%로 차이를 보인다.

3. 왜 이런 차이가 나타났을까?

  1) 가독성 차이

     - <시네마 천국>에는 중제 목에 구분 표시를 하지 않았다
     - 소제목에 해당하는 세부 영화 해석 키워드가 <시네마 천국>에서 더 많았다
     - 글자의 배경색과 볼드 처리, 글자색 등 중요 내용을 강조하는 데 있어서 양이 부족하고 그 위치가 부적절했다

   2) 텍스트 차이

     - Daum 추천 유입 방문자는 대부분 50대 남성이었다
     - <8월의 크리스마스>가 더 많이 읽힌 것은 그분들의 추억을 자극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4. 앞으로 방향

 - 영화 선택에 있어서 기준이 생겼다

 - 가독성을 반드시 확인해볼 것

 - 몸이 좋지 않아서 글을 잘 올리지 못했다. 이번 주는 더 열심히 포스팅하도록 해야겠다.

 

다음 영화는 <패왕별희>와 <라라 랜드>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오늘도 어느날

하노(hano)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