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2. 보고서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오늘도 어느 날

[Google Analytics] 2. 보고서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by 하노(hano)

 

[Google Analytics] 강의 목차

 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측정계획 / 계정구조

 2. 보고서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3. 용어 정리
 4. UTM 매개변수

 

1. 보고서

 

  보고서 

데모계정 홈

 위 화면의 빨간 상자 안에 속한 부분. GA를 통한 분석이 실제로 이뤄지는 공간으로 실시간(Real-time), 잠재고객(Audience), 획득(Acquisition), 행동(Behavior), 전환(Conversion) 총 5개의 표준 보고서로 구성되어 있다.

  보고서 내용

 

실시간 

 추적ID가 심어진 사이트에 접속해 있는 방문자들의 개략적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보고서

잠재고객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들의 정보들을 볼 수 있는 보고서

 인구통계와 시스템, 모바일, 재방문율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다

획득

 사용자들이 사이트에 방문하기 전에 어떤 행동을 했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보고서

 직접유입, 검색유입, 추천 등의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유료 광고를 통한 유입수를 확인할 수 있어 유료광고의 효용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행동

 방문한 사용자들의 사이트 내에서 행동을 볼 수 있는 보고서

전환

 사용자들이 얼마나 목표달성까지 이르는지에 대한 보고서로 목표 설정을 해야 한다

 

2.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측정기준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든 보고서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으로 구성되어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 대한 개념 이해가 없더라고 GA 기본 보고서의 내용들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맞춤 보고서 설정이나 필터링을 위해서 꼭 이해해야 한다.

 측정기준은 데이터의 속성입니다. 예를 들어 도시 측정기준은 세션의 트래픽이 발생한 위치인 '파리' 또는 '뉴욕' 등의 도시를 나타냅니다. 페이지 측정기준은 사용자가 조회한 페이지의 URL을 나타냅니다.(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측정항목

 측정항목은 정량적 측정 요소입니다. 세션수 측정항목은 세션 총세션의 수를 나타냅니다. 세션당 페이지수 측정항목은 세션당 발생한 평균 페이지 조회수입니다.(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예시

 

 위의 빨간 네모 안에 해당하는 곳이 측정기준이 되고 파랑 박스 안의 내용이 측정항목에 해당한다. 측정기준은 무엇을 기준으로 방문자들을 구분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며 측정항목은 그 기준으로 나뉜 방문자들을 분류 결과이다.

위의 예시는 사용자들이 접속하기 전에 어디를 통해 왔는지를 묻는 소스/매체를 측정기준으로 삼았고 때문에 구글 검색, 직접유입, 메일 추천 등이 측정항목으로 나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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