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보고 쓰는 글 : 2월 불렛저널 세팅(별)
오늘도 어느 날

(해)보고 쓰는 글 : 2월 불렛저널 세팅(별)

by 하노(hano)

 

 

📕 2021년 2월 불렛 저널의 주제 : 별

 이번 달의 불렛저널 주제는 별이다. 인생상점에서 새로운 불렛 저널 노트를 구매하면서 추가로 흰색 젤리 펜을 주문했다. 흰색 펜이 도착한 기념으로 흰색 펜을 활용할 수 있는 주제를 정해보았다. 완성하고 보니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컴퓨터용 사인펜 하나를 거의 다 사용했지만, 그리기도 쉽고 결과물이 보기에 그럴듯해 보였다. 지난달에는 불렛 저널을 잘 활용하지 못했는데 이번 달은 별처럼 반짝거리길 바란다.

 

📗 매일 확인하며 초심을 찾을, [이 달의 목표]

 표지 다음에 바로 이번달의 목표를 적어주었다. 불렛 저널을 시작한 작년 초에는 꼬박꼬박 만들어주었던 란이지만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았던 구성이다. 1월에 불렛 저널을 잘 쓰지 않은 만큼 마음을 다잡고자 목표를 다시 적어주었다. 5가지의 목표를 정하고 각 목표에 맞는 하위 구성을 만들어 주었다. 20권 이상의 책을 읽자는 목표 아래에는 완독 할 때마다 표시할 수 있도록 1부터 20까지 숫자를 채워주었고, 매일매일 하루 루틴을 만들어보자는 목표 아래에는 지키고 싶은 루틴 4가지를 적어주었다. 큰 목표를 적고 아래에 큰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목표를 적어주거나 모호한 목표 아래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는 것도 좋다.

 

 

 

📘 [습관 기록], 매일매일 같은 일을 하다

 습관 기록표도 월별 목표와 마찬가지로 오랜만에 다시 부활시킨 구성이다. 기록하고 싶은 목표를 적고 그 아래 2월 달력을 그려서 매일 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측 하단에는 각 습관을 언제 할 지 구체적인 시간을 정해서 적었다. 목표는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실행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번 달의 목표 중 매일 하루 루틴 지키기가 있기 때문에 그 목표와 연관 지어 구성한 것이기도 하다.

 

 

📙 [수면 기록], 얼마나 규칙적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하나요?

 처음으로 만들어본 구성이다. 지난 달에 가장 못 지킨 목표가 규칙적인 수면습관과 일찍 일어나는 것이었다. 이 목표를 지키기 위해 좀 더 구체적으로 기록하기로 마음먹고 만든 수면 기록이다. 목록형으로 왼쪽에는 1일부터 28일까지의 숫자를 적고 위에는 시간을 적었다. 매일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기록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 놓으면 한눈에 수면 규칙성을 파악할 수 있어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만들기에 효과적일 것 같다.

 

 

📕 하루의 마무리, [한 줄 일기]

 마지막으로 한 줄 일기이다. 매일 불렛저널을 기록하고 마지막에 하루를 정리하며 적는 란이다. 더욱이 제목 짓는 연습이 되는 칸이기도 하다.(글쓰기 훈련) 지난 달에는 잘 활용하지 못했지만 이번 달에는 매일 하루 루틴을 지키며 마무리하는 시간으로 사용해 보록 해야겠다. 이처럼 불렛 저널은 매달 나의 상황과 목적에 맞춰 다르게 구성할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2월은 나중에 되돌아보기보다는 하루하루 기록에 충실하기 위한 구성으로 변경해보았다. 매 순간에 충실한 한 달이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오늘도 어느날

하노(hano)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