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노션으로 인사이트 모아보기
오늘도 어느 날

[노션]노션으로 인사이트 모아보기

by 하노(hano)

 

노션으로 인사이트 모아보기
인사이트를 정리하고 나만의 언어로 바꿔야하는 이유
노션을 활용해서 인사이트를 정리하는 방법

 

노션으로 인사이트 모아보기

 

  노션 스크랩 기능을 통해서 아티클과 인사이트를 수집한 지도 꽤 오래 시간이 지났다. 그러나 모아두기만 하고 한 번도 꺼내 보지 않는 골동품처럼 퀴퀴한 냄새와 뽀얀 먼지만 쌓여갔다. 정보에도 먼지가 쌓이고 제대로 소화하지 못한 지식에는 구린 냄새가 나는 법이다.

 

1. 인사이트를 정리해야 하는 이유

 

 EBS 다큐멘터리 0.1%의 비밀에서는 국내 최초로 전국 석차 0.1%의 최상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했다. 최상위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무엇이 다를까? 우리의 상식과는 달리 0.1%의 학생들은 IQ나 다른 요소에서 다른 학생들과 차이가 없었다. 단 한 가지 차이가 있었다면 '메타 인지 능력'이었다.

 메타 인지란 '인지에 대한 인지, 즉,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정확하게 아는 능력'이다. 메타 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한 가지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그 결과가 흥미롭다. 25가지 단어를 무작위로 보여준 뒤에 암기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때, 테스트 전에 자신이 몇 개의 단어를 맞출 수 있을지 예측하도록 한다. 시험을 본 뒤에 예측한 점수와 실제 결과 값을 비교한다.

 테스트 결과 암기력에 있어 최상위 학생과 일반 학생 간에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 학생들의 자신 몇 단어를 기억할지에 대한 예측이 실제 암기 단어 개수와 차이가 컸지만 0.1% 학생들은 한 학생을 제외하고 모두 정확하게 예측했다는 것이다. 차이는 기억력이 아니라 예측 능력이었다. 중요한 것은 암기력이 아니라 예측 능력이었다.

 내가 모르는 것을 정확히 아는 것은 내가 보충해야 하는 지식에 대해 알 수 있게 해 주고 체화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렇다면 메타 인지를 기르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남에게 설명하는 것'이다. 즉 나의 말로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완벽히 알고 있는 상태가 되었다는 것이다.

 

2. 노션으로 인사이트를 정리하는 이유

 

 그렇다면 왜 하필 노션일까? 온·오프라인 모두 사용 가능하다는 점, 스크랩이 용이하다는 점, 특히 초등학생들도 모두 스마트폰을 갖고 다니는 시대에 노션 어플만 설치해 두면 어느 브라우저를 사용하더라도 손쉽게 노션으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노션 어플만 깔려 있으면 어떤 상황에서라도 정보를 습득한 즉시 저장할 수 있다.

 노션은 스크랩한 정보를 모아보기 용이하다. 데이터베이스, 리스트, 갤러리, 보드의 다양한 데이터 정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맞춤 정리할 수 있다. 노션은 직관성이 큰 장점인 서비스로 이렇게 한 번 정리하고 나면 시각적으로 알아보기 쉽다.

 스크랩한 정보가 링크만이 아니라 본무 내용도 함께 저장되기 때문에 후에 요약하거나 메모하기에도 좋다. 또한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와 달리 정리하기 다른 내용과 섞이지 않고 특수한 목적에 맞는 페이지를 생성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3. 노션으로 인사이트 수집하고 정리하는 법

 

수집하는 법

  모바일 환경에서는 노션 어플만 설치한다면 아무런 추가 과정 없이 스크랩을 할 수 있다. PC 환경에서는 추가 과정이 필요하며 크롬 브라우저 사용시에만 스크랩이 가능하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노션 웹 클리퍼를 설치하면 이후부터는 손쉽게 스크랩이 가능하다.

 

Notion Web Clipper

Web Clipper를 이용하면 어떤 웹사이트라도 Notion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chrome.google.com

 

정리하는 법

노션 스크랩 페이지 스크린샷
스크랩 페이지 스크린샷

 스크랩을 할 준비를 마친 뒤에 스크랩을 시작하면 이처럼 스크랩한 정보가 쌓이기 시작한다. 횡형으로 정보가 계속해서 쌓이기 때문에 토글을 이용해서 같은 카테고리끼리 정리해주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 장점은 가장 쉽고 간단하다는 점이다. 스크랩 후에 토글 하단에 기사를 끌어다 놓아주기만 하면 끝이다. 하지만 단점은, 카테고라이징 하더라도 토글을 열고 나면 세로로 정보가 길어진다는 점이다. 이러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

 노션은 토글 안에 또다시 토글을 집어넣을 수 있기 때문에 하위 주제별로 다시 묶어주는 방법도 있다. 이 방법을 꽤 오래 사용해왔다. 하지만 이 방법에도 단점이 있는데, 아티클에 대한 Title 정보만 보인다는 점이다. 제목만 보고 모든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기사의 모든 정보가 담겨있는 제목은 많지 않다.

 

현재 사용 중인 스크랩 기본 화면
현재 사용 중인 스크랩 기본 화면

 이러한 이유로 지금 사용하고 있는 방법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핵심 내용을 바로 파악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현재는 아티클 발행일 정보도 기입하고 있다). 장점은 위의 토글 정리 방법과 함께 사용하면 원하는 폴더 정리하듯 조직화되어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방법에도 단점은 존재하는 데, 핵심 내용을 정리하는 노력이 추가적으로 들어간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보드를 이용한 인사이트 정리법
보드를 이용한 인사이트 정리법

 이러한 단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속성을 한눈에 파악하기 쉬운 보드 방식을 사용하는 것 같다. 속성만 부여하더라도 정보를 대강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핵심 내용을 볼 수 있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정리하는 방법을 사용 중이다. 보드의 다른 단점으로는 카테고리를 무한정 늘릴 경우 오히려 시각적으로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온다는 점과 정확한 내용을 파악할 수는 없다는 점이 있다.

 인사이트 정리는 어디까지나 개인 작업이며 부담이 적어야 하는 일이다. 때문에 적정량의 아티클 수를 정하는 것과 나의 시간과 체력에 부하가 되지 않을 정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인사이트를 정리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나가야 하며 나 역시 그 과정 중에 있다. 이 과정이 완료되면 후에 스크랩 페이지 템플릿을 공유하도록 하겠다.

 

요약

 

1.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좋은 방법은 남에게 설명하는 것이다.
2. 노션은 시공간적 물리적 제약이 적고 특수한 목적별로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3. 나의 말로 인사이트를 정리하되, 노력은 최소한으로 해야 한다.

 

[노션과 관련된 다른 글]

 

[노션 템플릿 공유] 업무와 휴식 시간을 분리하는 도구, 출퇴근 기록

출퇴근 기록은 템플릿은 취업준비생, 프리랜서, 학생 등 시간 관리가 필요한 분들의 업무와 휴식 시간을 분리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이자 업무 일지입니다. 출퇴근 기록 일지를 만들게 된

han-oneday.tistory.com

 

[기록에 대한 기록] ① 노션 대시보드 개편기

 나는 현재 두 가지 방식으로 기록을 하고 있다. 오프라인 기록과 전자 기록이다. 오프라인 기록은 불렛저널이나 다이어리, 독서 노트 등 손으로 직접 적고 만드는 기록이다. 손으로 직접 만드

han-oneday.tistory.com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오늘도 어느날

하노(hano)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