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템플릿 공유] 업무와 휴식 시간을 분리하는 도구, 출퇴근 기록
오늘도 어느 날

[노션 템플릿 공유] 업무와 휴식 시간을 분리하는 도구, 출퇴근 기록

by 하노(hano)

 

출퇴근 기록 템플릿의 기본 형태

 

출퇴근 기록은 템플릿은 취업준비생, 프리랜서, 학생 등 시간 관리가 필요한 분들의 업무와 휴식 시간을 분리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이자 업무 일지입니다.

출퇴근 기록 일지를 만들게 된 이유

 

 취업 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오히려 시간 관리가 안일해짐을 느꼈습니다. 특히 가장 심한 문제점은 일과와 휴식 시간이 분리가 안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일과 시간 중간중간에 집중력을 잃고 유튜브를 보거나 딴짓을 하기 일수였습니다. 정해진 제한 시간이 없으니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일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제대로 된 휴식 시간 없이 일과 중 중간중간에 휴식을 취하다 보니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집중을 제대로 하는 것도 아니고 잘 쉬지도 못하니 생활습관은 갈수록 엉망이고, 스트레스가 심해졌습니다. 출퇴근 기록은 일과와 휴식 시간을 철저히 분리하겠다는 생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한 사람일수록 일정한 루틴이 필요합니다.

 

활용 방법

 

 출퇴근 기록 일지를 활용하면 일과와 휴식 시간을 철저히 분리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스케줄에 맞춰 업무 또는 과업에 집중할 시간을 정합니다. 그리고 매일 업무를 시작한 시간을 기록하고 일과를 마친 뒤에는 퇴근 시간을 기록합니다. 퇴근 이후에는 일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절대 일을 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일과와 휴식 시간을 분리하고, 일과 시간에는 더 밀도 있는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고, 퇴근 이후에는 편안하게 휴식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일과 시간에 따라 스스로에 대한 보상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 방법

 출근 기록

출근 시간을 기록하는 모습

우선 좌측의 캘린더에서 오늘 날자에 항목을 추가합니다. 하단에 시간 포함을 활성화 시켜주신 뒤에 출근 시간으로 수정해주시면 출근 시간 기록이 완료됩니다. 출근 기록 페이지 생성 후에는 /할 일 목록을 생성하셔서 오늘 일과 중에 할 일들을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퇴근 기록

 출근 기록과 동일한 방식으로 오늘 날자에 항목을 추가하신 뒤에, 퇴근 시간을 기록해주시면 됩니다.

 퇴근 페이지에서는 오늘 일과 중에 한 일들을 정리하여 적어주시면 업무 일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근무 시간 기록

 퇴근 기록 시에 #근무시간에 오늘 근무한 시간을 시간단위로 계산하여 기입해 주세요. 또한 소속을 이용해 보상 계산기와 연결해주셔야지 보상 계산이 이뤄집니다. 반드시 소속을 까먹지 말고 함께 설정해주세요. 

 필요에 따라 초과근무시간도 함께 기록하시면 보상 시간에서 제외됩니다.

📢 초과근무시간을 기록하는 이유
 
 업무 시간에 집중을 잘 못했거나, 계획을 잘 못 세웠을 경우 스스로 세운 업무 시간을 넘겨서 일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출퇴근 기록]의 목적을 어긴 것에 따른 페널티를 부여하기 위해서 업무 시간을 넘긴 시간만큼 초과 업무 시간을 기록합니다.

 

만족도

 오늘 업무 시간 동안의 만족도를 속성에 표시해주세요. 캘린더를 통해 한 달 동안 만족도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상 계산기

 보상계산기는 한 달 근무시간 209시간을 기준으로 월급이 50,000원(시급 235원)으로 계산되도록 세팅되어 있습니다. 보상 계산기는 한 달 동안 고생한 자신을 위한 소소한 선물입니다. 이를 통해 업무 의욕을 증진시키고 심리적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보상이나 보상의 조건을 추가로 지정해보세요.

보상의 액수를 수정하고 싶으시다면, 다음 단계를 따라 해 주세요.

보상 계산기의 보상(원)을 선택하신 뒤에 수식 편집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해당 창에서 보라색으로 적힌 235의 숫자를 원하시는 시급 액수로 수정해주신 뒤에 완료를 누르시면 간단하게 보상 금액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보라색 숫자 모두를 수정해주셔야만 제대로 계산이 됩니다.

 

 

 이런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은 도구의 도움 없이는 집중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은 스스로의 약점을 인지하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시작됩니다.

 

 

출퇴근 기록의 템플릿

A new tool for teams & individuals that blends everyday work apps into one.

www.notion.so


[다른 노션 템플릿]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오늘도 어느날

하노(hano)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