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분을 위한 토익 935점의 토익 독학 공부법
오늘도 어느 날

한 분을 위한 토익 935점의 토익 독학 공부법

by 하노(hano)

 

935점의 토익 독학 공부법

935점의 토익 독학 공부법

 

935점 토익 성적표
성적표 인증부터하겠습니다

 

 요즘 토익 공부로 힘들어하시는 구독자 분이 계셔서 토익 독학 공부법을 쓰게 되었습니다. 935점이면 나름 고득점자라고 봐도 되겠죠...?

 저는 토익 공부는 철저히 독학으로 했습니다.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도 들어본 적 없습니다. 아, 예전에 김미경 님이 스타강사 쇼에 나오셔서 강의하는 것은 들어본 것 같습니다. 사실 토익 800점대가 목표라면 학원은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독학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점수입니다. 오히려 학원 다니는 것보다 더 적은 노력을 통해서 말이죠.


  점수대별 공부법

 우선 점수대별(제가 생각하는) 수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700점 이하라면 아직 문법적 기초가 부족한 때입니다.

 모든 언어 공부에서 문법을 먼저 가르치는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언어 기저에 깔린 규칙이기 때문입니다. 이 규칙은 기본적으로 문자언어와 발화 언어 모두에 적용됩니다. 문법을 모르면 읽기 뿐만이 아니라 듣기에서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한국 영어에서 문법 교육이 문제가 된 것은 변별력을 위해 너무 사소한 문법에서 문제를 출제하거나 억지로 한 문장에 너무나 많은 문법 요소를 집어넣었기 때문이지 문법 교육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500~600점대를 받으신 분들은 우선 문법 공부부터 하셔야 합니다. 특히 문장의 5구조와 준동사에 대해서는 철저히 공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700점~800점 문법 기초는 웬만하면 다 떼셨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 경험상 문법을 익혔는데 700점 미만의 점수를 받는 경우는 못 봤습니다. 그럼에도 700점대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LC파트에서 실수를 반복하시거나 RC를 시간 안에 다 못 푸시기 때문입니다. 문법 다음에 공부해야 하는 것은 당연 독해입니다. 외국어에서 독해만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700점대 이상 되시는 분들은 이미 LC는 대부분 고득점을 받으시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사람이 속으로 읽는 속도와 소리 내어 읽는 속도, 귀로 듣는 속도 중에 무엇이 가장 빠를까요? 당연 속으로 읽는 것이 훨씬 빠르죠. 소리 내어 읽는 것보다 3배 이상 빠르다고 합니다. 저희는 외국어를 들으면 머릿속에서 해석하는 단계를 한 번 더 거치게 됩니다. 한 번 리스닝 스크립트를 펼치시고 mp3파일을 동시에 틀어보세요. 해석하는 속도가 더 빨랐는지 성우가 말하는 게 더 빨랐는지. 그러면 왜 독해가 중요한지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머릿속으로 해석하는 속도가 말하는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면 리스닝은 앞 문장을 해석하다가 뒷문장을 놓치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해는 리스닝보다 선행되어야 합니다. 빠른 속도로 독해할 수 있게 되었을 때 LC에서 좀 더 집중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LC에서 여유가 생긴다면 RC에 쓸 체력과 집중력을 아낄 수 있겠죠?

800점대 이상

 사실 850점대를 넘어가면 실력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사실상 단어 암기의 문제입니다. 학원을 다니시는 분들 중에는 이 단어 문제 때문에 다니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토익 독학 공부법

▶ LC   

본론으로 돌아와서 제가 독학한 방법들입니다.
LC는 노트 테이킹을 했습니다. 다행히 군대 가기 전에 공부했던 이면지가 한 장 남아있었습니다.

 글씨가 개발새발이네요. 압니다, 들으면서 노트 테이킹 하는 게 처음에 얼마나 힘든지. 손이 훨씬 느리니까 당연합니다. 우선 틀린 문제들과 헷갈렸던 문제를 해보세요.

 첫 단계에서는 노트 테이킹을 스크립트처럼 전부 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답과 직결되는 부분만 적으셔도 됩니다. 위에 사진 예시에서도 질문 문(where, When, What)과 답과 직결되는 부분들만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잘 안 들리는 부분들을 반복해서 들어보시면서 적어보세요. 아마 열댓 번 반복해도 안 들리는 것도 있을 거예요. 그건 연음이나 묵음처럼 영어 발음의 특성 때문일 겁니다. 이런 특성도 반복되는 것이기 때문에 스크립트를 보고 어떤 단어였는지를 파악하시고 여러 번 들어보면서 기억해두세요.

 이렇게 노트 테이킹을 반복하다 보면 나중에는 스크립트처럼 완벽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내용을 적을 수 있게 됩니다. 이 단계에 이르면 사실 노트 테이킹은 다시 첫 단계처럼 답과 직결되는 부분만 적으셔도 충분합니다. 아는 걸 또 적는 노력을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  RC   

 RC는 다 필요 없습니다. 조조토익 사세요.

 토익은 사실 수능 영어의 연장선입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구사하는 외국인들 중에서도 토익 시험을 치면 생각보다 낮은 점수를 얻는 경우들이 발생하죠. 당연합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수능 영어니까요. 다년간 서울에서 수능 영어 과외를 했던 제가 보장합니다.

 수능 영어의 특징은 패턴화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특정한 문제가 반복되어 제출됩니다. 패턴을 찾으면 답과 직결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많은 양의 패턴을 모두 직접 찾아보면 엄청나게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조조토익은 이 수고를 줄여줍니다.

 조조토익은 독학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책입니다. 답과 직결되는 부분 패턴화 해서 알려주는 책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저도 이번에 토익 공부한 시간이 열흘이 채 안 됐는데 조조토익의 덕을 많이 봤습니다. 특히 파트 5에서는 엄청난 덕을 봤습니다.

 나는 점수를 얻는 공부가 아니라 진짜 실력을 쌓는 공부를 하고 싶다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그런 공부는 토익 말고 다른 데에서 하셔야 합니다. 차라리 TOFLE 공부를 하세요. 심지어 TOFLE 시험도 패턴화 되어있습니다. 진짜 영어 실력을 쌓는 공부는 시험공부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TOEIC은 점수를 위한 시험입니다. 그곳에서는 고득점이 전부이지 실력은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영어 실력과 토익 점수를 올리는 공부법도 있습니다. 넷플릭스 구독 끊으시고 크롬에 Netflix Multi Subtitles를 까세요. 가장 많이 알려지고 가장 실패담도 많은 'Shadowing'입니다. 영어로 된 영화나 드라마를 틀고 등장인물들의 말을 따라 하는 방식의 공부 방법입니다. 저는 이번에 짧은 토익 준비 기간을 가졌지만 900점 이상의 점수를 얻을 수 있었던 건 이 쉐도잉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당연히 리스닝 실력이 월등히 올라갑니다. 토익 LC에서 성우가 스크립트를 읽는 속도에 비해 드라마 속 인물들의 대사 처리는 훨씬 빠릅니다. 이 속도에 익숙해지면 당연히 LC는 아무것도 아니죠. 오히려 너무 느려서 딴짓하다가 집중력을 잃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을 정도로 리스닝 실력이 향상됩니다.

 신기하게도 RC 실력도 올라갑니다. 원어민의 빠른 대화를 따라가려면 해석하는 속도도 빨라져야 합니다. 그런데 실생활에서 한 문장을 길게 말하는 경우는 많지 않죠? 드라마 대사도 긴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영드 셜록 제외) 대부분 짧은 문장을 빠르게 여러 개 말하죠. 짧은 문장으로 말하다 보니 따라가기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이 행위가 여러 번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 RC 실력이 향상되어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공부하다보니 적은 어휘력을 가지고도 RC를 무리 없이 풀이하고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다 풀고나니 10분 정도 남더군요.

 여러모로 장점이 있는 공부법이지만 당장 점수가 필요하신 분들이 사용하시기엔 어려운 방법이겠네요. 시간이 좀 남으신 분들은 넷플릭스에 저 연령 만화도 있으니 그것으로 시작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핀과 제이크의 어드벤처 타임이나 위 베어 베어스 같은 것들이요.

 이상으로 제가 토익 독학한 방법들이었습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오늘도 어느날

하노(hano)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