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10] 비 내리는 날, 밤산책
오늘도 어느 날

[2020.06.10] 비 내리는 날, 밤산책

by 하노(hano)

 

 오늘 아침 일어나고 보니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가 들렸다. 아직 눈을 마저 다 뜨지 못한 채, 저는 '비가 그쳤구나.'라고 생각했다.

 나는 비를 좋아한다. 이슬비도 좋고 때리듯 쏟아지는 장대비도 좋다. 하루 종일 며칠 몇 날을 내리 내리는 장마도 좋고 잠시 왔다가 도망가는 소나기도 좋다. 빗소리도 좋고 비 냄새도 좋다. 비 내리는 날 생기는 뿌연 비 안개도 좋다. 예전부터 비를 좋아했다. 비 오는 날의 풍경 모두를 사랑한다.

 비를 좋아하는 사람은 외로운 사람이라는 말이 있다. 어쩌면 맞는 말일지도 모르겠다. 나는 비를 왜 좋아할까 생각해본 적이 있었다. 부모님께서 맞벌이를 하셨기 때문에 어린 시절에 나는 텔리비젼을 하루 종일 켜 뒀다. 집안에 울려 퍼지는 고요함이 싫었다. 고요는 집 어느 곳에 있어도 내 귓속에서 들렸다. 그 고요를 버티기 위해 텔레비전 방송의 소란스러운 소리가 필요했다. 비가 오는 날에는 텔레비젼을 켤 필요가 없었다. 빗소리로 충분했다. 

 

영화...좋아하세요?

 나는 왜 영화를 좋아하는가? 혹자는 인간은 원래 즐기기 위해 태어났다며 인간을 호모 루덴스(Homo Ludens)로 정의한다. 또 누군가는 이야기는 생존을 위한 전략 중 하나라고 주장한다. 이야기가 �

han-oneday.tistory.com

 

 

 

 어제는 카메라를 들고 밤산책을 나왔다. 불렛 저널에 코로나가 종식되면 하고 싶은 일들의 리스트를 적은 적이 있었는데 적다 보니 그냥 하고 싶은 것들을 마구잡이로 적은 것이 됐다. 그곳에 비 오는 여름밤에 밖에서 맥주 마시기가 적혀있었다. 운동도 하고 컨디션도 좋지 않았기 때문에 산책을 했다가 편의점에서 음료수 한 캔을 사 마시는 것으로 대신했다. 

 동네를 가볍게 돌며 비오는비 오는 날의 밤 풍경을 카메라에 담았다. 비 오는 날에만 볼 수 있는 풍경이 있다. 우산 쓰고 지나다니는 사람들, 비에 젖은 나무와 풀, 비 안개, 아스팔트 위에 고인 빗물. 아스팔트 도로 위에 빗물이 고이면 지상의 빛을 반사한다. 그러면 두 개의 빛이 보인다. 비 오는 날에만 찍을 수 있는 사진이다. 검은 거울이 된 것처럼 세상을 비추고 있는 바닥. 그리고 붉은색 궤적을 바닥에 남기고 달리는 자동차들.

 

 

 산책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빗물에 젖은 발부터 닦아야 한다. 그 전에 하는 일이 있다. 우산을 펼쳐서 잘 마를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펼쳐진 우산을 보니 생각났다. 어린 시절에 비가 많이 온 날이면 집안에 펼쳐진 우산이 가득했다. 우산의 물기가 마르고 나면 우산을 겹쳐서 작은 우산 집을 만들곤 했다. 그 안에 장난감이나 인형을 들고 들어가서 놀았던 기억이 있다. 나만의 세계였다. 그 좁은 공간에서 나는 자유로웠다. 비를 좋아하는 것은 이런 즐거운 기억의 영향도 있을 것이다.

 비가 주는 고립감이 있다. 예전에 어느 애니메이션에서 폭우가 너무 심하게 내리는 바람에 친구들과 다 같이 실내에 갇히는 에피소드를 본 적 있다. 무의식적으로 그 에피소드를 좋아했던 것 같다. 기억에 강렬히 각인된 기억은 아니지만 무의식 속에 남은 것 같다. 고립된 사람들은 강제적으로 그 순간만큼은 함께 해야 한다. 고립으로 되었기 때문에 함께한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비가 내리는 날은 여전히 내게 외부 세상으로부터 고립되었다는 느낌을 준다. 비는 어쩐지 춥지만 따뜻하다.

 비를 좋아하는 원인이 된 세 가지 기억 모두 외로움과 관련있다. 이렇게 보니 비를 좋아하는 사람은 외로운 사람이 맞는 것 같다. 지금도 비를 좋아한다. 비 냄새, 빗소리, 비가 오는 풍경도 좋고 비가 내린 뒤 어수선한 분위기도 좋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오늘도 어느날

하노(hano)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