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그로스 용어 모음 17가지
by 하노(hano)
그로스 용어 모음 17가지
이 글은 이런 분들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그로스 입문 초보자
- 다양한 그로스 핵심 용어를 한 번에 모아보고 싶은 사람
A/B 테스트
가설 검증하는 방법. 기존안 A안과 새로운안 B안을 동시에 노출시켜 효율을 분석하는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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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RRR
고객의 행동에 따라 고객 경로를 분석한 것.
Acqusition, Action, Revenue, Retention, Refferal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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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a Momnet
신규 유저가 제품에서 처음으로 가치를 느낀 순간. 고객이 최대한 빨리 아하 모먼트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Anchoring Effect
한 번 기준점이 생기면, 그 기준점을 중심으로 생각하게 되는 효과.
닻을 내리면 배가 그 주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처럼, 한 번 협상 조건을 듣고나면 그 조건 주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정가를 높게 측정하고 할인을 제공하면 고객들이 이득을 얻었다고 만드는 효과.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수익, 1명의 사용자가 지불한 금액
활동 사용자의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 매출 / 중복을 제외한 순수 활동 사용자 수로 계산한다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유료 사용자 당 평균 수익, 유료 결제자 1명이 지불한 평균 금액
Cohort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이벤트(액션, 행동)을 한 사용자의 집단
Conversion Rate Optimization
전환 최적화. 퍼널별 전환율을 분석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일련의 활동.
Funnel
잠재고객이 우리 사이트에 유입되어 구매까지의 행동 경로 모델.
단계가 넘어갈 수록 사용자가 줄어들어 깔때기 모양을 가진 모델.
ICE Score Framework
의사결정을 내릴 때 사용하는 프레임 워크. 여러 방안 중 우선순위를 정할 때 사용한다.
Impact(효과가 얼마나 클 것인가?), Confidence(해당 방안이 성공할 것이라고 얼마나 확신하는가?), Ease(해당 방안은 수행하기 간편한가?) 3가지 항목을 각각 점수를 매겨 합산한다. 합산값이 가장 큰 방법이 우선순위를 가진다.
LTV
Life Time Value, 사용자 1명이 우리 사업을 벗어나기 전까지 발생시키는 이익(매출).
MVP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존속 제품. 가설 확인을 위한 최소한의 기능만을 갖춰 출시된 제품이나 서비스.
OMTM
One Metrics That Matter,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지표. 여러 가지 지표 중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지표를 의미한다. 초기 스타트업에서는 OMTM에 집중하여 해당 지표를 향상 시키기 위해 모든 자원을 투입한다.
북극성 같은 지표라서 NSM(North Star Metrics)라고 하기도 한다.
Pivot
제품 또는 서비스의 방향을 트는 것. 단순히 사업 아이템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사업의 비전 자체를 변경하는 큰 경로를 바꾸는 일이다.
PMF
Product Market Fit, 제품 시장 적합도. 시장에서 원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 또는 제품이 시장과 잘 맞는 상태.
Silo
데이터가 부서별 또는 사업별로 불일치하는 상태. 사일로를 막기 위해 데이터를 통합 관리해야 한다.
Stickiness
점착도, 몰입도. 유저의 충성도를 보여주는 지표 = 일 활성화 유저/월 활성화 유저로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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