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키워드에도 주기가 있다, SEO를 개선하는 방법
오늘도 어느 날

[SEO] 키워드에도 주기가 있다, SEO를 개선하는 방법

by 하노(hano)

16개월 간 구글 노출수,클릭수

1. 내 키워드 노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라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시면 구글에 내 홈페이지가 어떤 키워드로 노출되는지, 얼마나 클릭해 들어오는 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의 실적 페이지에 들어가면 특정 기간 동안 총 노출수와 총 클릭수, 평균 CTR(검색 결과에서 노출 대비 클릭 비율), 평균 게재 순위(구글에서 검색하면 내 페이지 게시물이 몇 번째로 보이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수치를 보면 객관적으로 내 홈페이지의 수준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적 보고서에서 검색어 순위, 페이지 순위, 국가 순위 등을 클릭수와 노출 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검색어 수를 통해서 어떤 키워드에서 내 게시물이 많이 노출되는지를 확인하고, 페이지를 통해서 노출이 많이 되는 페이지와 클릭을 많이 하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노출이 많이 되지만 클릭수가 적은 페이지가 있다면 게시물의 제목과 소개글에 대한 수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에 적용해보기]

16개월간 키워드 노출 순위 10
16개월간 구글 검색을 통해 유입된 인기 게시물 10

 간단히 16개월간 검색어 순위와 페이지 순위를 확인해봤습니다. 캡처 이미지에는 10개씩만 나와있지만 하단에 페이지당 행 수를 조절하면 한 번에 25개, 50개, 100개, 최대 500개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노출이 많았던 검색어 10개 중 5개가 토익에 대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제 블로그 구글 유입 중 대부분은 토익일 것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키워드가 너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키워드를 개발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페이지 순위를 보면 앞도적인 차이로 토익 독학에 대해 쓴 글이 1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은 의외로 마케팅에 관한 게시물이 2위와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 게시물 중 영화 리뷰가 차지하는 비중이 대부분이고 마케팅에 관한 글이 적다는 것을 고려하면, 마케팅에 관한 글의 순위는 의외의 결과입니다. 노출과 클릭 수를 자세히 살펴보면 영화 관련 게시물의 노출수가 더 높지만 클릭수는 마케팅 관련 게시물이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마케팅 관련 게시물의 게재 순위가 영화 게재 순위보다 높은 경우
  • 영화 관련 게시물의 제목이 매력도가 떨어지는 경우
  • 마케팅 관련 키워드 검색자자의 관여도가 더 높은 경우

 

2. 클릭률은 게재 순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검색 시 첫번째 페이지에 내 홈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클릭받을 확률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당연히 첫 번째로 노출되는 것이 가장 좋고, 그렇지 않더라도 5순위 안에는 들어야 선택받을 기회가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각각 제 블로그 검색량 1순위, 2순위인 '토익 공부'와 '토익 독학'에 대한 12개월 보고서입니다. 노출수 1위인 '토익 공부'의 평균 게재순위는 5.3위입니다. '토익 독학'의 평균 게재순위는 2위입니다. 이제 두 키워드의 총 클릭수를 비교하면 각각 1.18천 건, 1.63천 건으로 노출 2순위인 '토익 독학'의 클릭수가 훨씬 높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균 CTR을 확인하면 그 차이는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몇달 전에는 토익 독학의 게재순위가 1위에 가까웠고 실제로 해당 키워드로 검색 시에 제 게시물이 가장 상단에 노출됐었습니다. 하지만 몇 달 사이에 점점 게재순위가 내려갔고 유입수도 서서히 줄어들었습니다.  이럴 때 SEO 대책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 노출 1순위인 '토익 공부'의 게재순위가 높아지도록 게시물 내 키워드 관리
  • 노출 2순위인 '토익 독학'의 게재순위 1위 탈환을 위한 게시물 내용 수정

'토익 공부' 키워드 1년간 노출수,클릭수
'토익 독학' 키워드 1년간 노출수, 클릭수

 

3. 키워드에도 주기가 있다. 주기를 노려라.

 키워드에도 주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마를 앞둔 현재(6,7월)는 곰팡이 관리나 제습기, 선풍기 같은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의 검색량이 증가하겠죠. 눈여겨본 키워드가 있다면 그 키워드의 검색량이 늘어나는 시기에 맞춰 SEO를 관리하여, 사람들이 많이 검색할 때 내 게시물이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겨울 내내 에어컨에 관한 내 게시물이 첫 번째로 노출되더라도 정작 여름에 게재순위가 밀리게 되면 아무 소용도 없는 것이죠.

[내 블로그에 적용해보기]

16개월 간 구글 노출수,클릭수

 16개월 간 제 블로그의 총 노출, 클릭수입니다. 보시면 블로그를 처음 만든 20년 3월에는 노출과 클릭이 거의 없다가 점차 성장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21년 1월에 최고점을 달성하고 이후로 약간 감소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토익'에의 키워드 주기 때문입니다.

 토익 관련 검색량이 증가하는 때는새해가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새해 다짐으로 영어 공부를 삼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제 게시물은 공부법에 대한 게시물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수요가 가장 높습니다. 이 때문에 위 캡처본과 같은 그래프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4. tip) 구글 SEO를 위한 하나의 팁, 글쓰기의 구조를 단순하게 하라.

 추천 스니펫을 노리는 방법입니다. 추천 스니펫이랑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구글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으로 노출되는 추천 정보입니다. 아래는 '토익 공부'를 검색했을 시에 노출되는 추천 스니펫입니다. 해당 게시물을 실제로 확인해보신다면 알고리즘에 선택받는 글의 구조에 대해 느끼실 수 있습니다.

'토익 공부'시 노출퇴는 추천 스니펫 정보

 추천 스니펫 정보로 선택되는 게시물의 경우 글의 구조가 매우 단순하게 짜여 있습니다. 하나의 소제목 아래 하나의 정보만 담겨있는 구조입니다. 추천 스니펫 정보로 노출된다면 자연스럽게 제 게시물로 높은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SEO는 어떻게 하는 건데?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오늘도 어느날

하노(hano)

활동하기